관리 메뉴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위험물 운송자격증 교육 이수시간 및 준비 본문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위험물 운송자격증 교육 이수시간 및 준비

앱패들 2022. 6. 30. 18:45

위험물 운송자격증 교육 이수시간 및 준비

위험물 운송자격증 교육 이수시간 및 준비
위험물 운송자격증 교육 이수시간 및 준비

도로를 다니다 보면, 대형 차량을 만나게 됩니다. 각종 물품을 싣고 다니는 모습을 보면서 걱정이 되기도 하고 조금은 무섭게 느껴졌던 경험도 있을 텐데요. 하지만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물품으로 안전하게 잘 옮겨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위험물로 정해져 있는 특수 가연물로 인하성 및 발화의 성격을 갖고 있는 것을 차량으로 옮기려면 반드시 자격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위험물 운송자격증 이란?

[한국 소방 안전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이 자격증은 '운송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탑차, 탱크로리 등의 차량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준비하는 분야입니다. 운반되는 용기에 담겨 있는 위험물을 차량에 적재하고 운반하는 과정입니다. 자격을 갖추지 않은 상태로 위험물을 차량으로 운반 또는 운송을 하게 되면 법에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관련된 분야로 이직, 취업을 나갈 계획을 갖고 있다면 반드시 위험물 운송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총 교육 시간은 16시간입니다. 2일간 진행이 되는 위험물 운송자격증 과정은 이론 6시간, 실무 2시간, 실습 및 평가과정으로 8시간을 수료해야 합니다. 이론 과목으로는 1) 소방관계법령 2) 소방학개론 3) 위험물 성상 이 있습니다. 실무 과정으로 1) 이동탱크저장소 구조 2) 이동탱크저장소 운송 및 운반 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로는 실습 및 평가 과정으로 1) 서식 작성(위험물 안전카드, 일반점검표, 비상연락망 구축), 이동탱크저장소 시설 점검 실습, 평가 3) 비상대응 실습, 평가 4) 응급처치 이론, 실습, 평가입니다. 비용은 8만 원으로 홈페이지에 교육 신청 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 접수 방법

위험물 운송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국 소방 안전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육 및 시험일정은 지역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잘 확인하여 접수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사한 시험으로는 [위험물 운반 자격증] 과정이 있습니다. 교육 시간은 총 8시간이며 하루에 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운반> 자격증은 카고, 탑차, 윙바디 등으로 운반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운송>은 탱크로리, 이동탱크저장소라고 불리는 차량으로 운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험물로 분류가 되어 있는 것을 살펴보면, 사화 성고체, 자연발화성, 물질 및 금수성 물질, 인화성 액체, 자기 반응성 물질, 산화성 액체, 가연성 고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을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하거나 운송 중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상당히 큰 인적, 물적 피해를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항을 숙지하고 인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험물 안전관리법에서 관리하고 있는 자격이므로 무자격으로 위험물을 운반할 시에는 벌금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전망 및 취업 살펴보기!

위험물 운송자격증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취득을 하는 모든 과정에 있어서 목표는 '취업'일 것입니다. 물류 및 운반을 담당하는 기업, 기관 등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이 사업자를 내어서 활동하는 경우도 더러 볼 수가 있습니다. 차량을 운전하고 운송하는 과정에 있어서 '경력'은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그러므로 취득과 동시에 높은 급여를 기대하기보다는 커리어를 쌓아가는 것을 목표로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고 시험을 치르는 위험물 관련된 기능사 또는 기사 시험에도 도전할 수 있는데요. 관리자라는 직책으로 업무를 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운송 자격증보다는 '기능사' 평가 과정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일상을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이유는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분들의 노고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기에 모든 직업은 존중받아 마땅하다고 보입니다! 오늘은 위험물 운송자격증 교육 과정 및 준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