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종자기능사 전망 및 취업 현실 살피기 본문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종자기능사 전망 및 취업 현실 살피기

앱패들 2022. 6. 29. 22:51

종자기능사 전망 및 취업 현실 살피기

종자기능사 전망 및 취업 현실 살피기
종자기능사 전망 및 취업현실 살피기

화창한 날씨를 보면서 어떤 계획을 세우나요? 여행을 떠날까? 산책을 나갈까?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을까? 저는 테라스에 심을 만한 '씨앗'을 고르곤 하는데요. 작은 새싹이 피어나고 열매를 맺는 과정 속에서 인생의 즐거움을 찾곤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작물 품종을 지키는 직업이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흥미롭다는 생각과 함께 관련 수험 정보를 알아보기로 결심했어요. 바로 우리 농업의 생산성을 증진시키고 농가의 소득을 높여주기 위하여 작물 재배 장려에 필요한 우수한 작물, 품종을 개발하는 종자기능사 시험입니다. 사실 생소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전망도 매우 밝은 편이라 이미 이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던 분들은 발 빠르게 수험 대비에 들어갔답니다. 우리도 늦지 않게 공부를 시작해야 되겠죠? 종자기능사 전망은 당연히 밝을 수밖에 없습니다.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은 여러 차례 반복해서 말을 해도 부족하다고 보는데요! 그만큼 소중한 품종을 지켜내고, 이를 지키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재배 방식을 연구하는 과정도 중요하답니다. 그리고 우수한 종자를 지켜내어 생산, 번식, 육종, 저장 등의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인재 양성 또한 그 중요도가 매우 크답니다. 그렇다면 해당 기능사 시험은 어떻게 준비할까요?

종자기능사 응시 자격과 시험 과목

응시 자격 조건으로는 제한이 없습니다. 나이, 학력, 전공, 경력 등에 상관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이죠. 여기에서 한 가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사항은 바로 시험의 형태입니다. 필기, 실기 과목을 거쳐 응시를 하게 되는 시험방법은 농업, 원예 등의 전공자가 아니라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년에 3회 시험일정을 확인할 수 있으나, 필기와 실기를 각각 다른 날짜에 응시를 해야 하므로 수개월에 걸쳐 자격시험을 준비하게 됩니다. 반드시 진로에 대한 확신과 전망을 살펴보고 시작을 하는 것이 안정적으로 수험을 마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종자기능사 전망 살펴보았다면, 이제는 시험과목을 하나씩 짚어보아야 합니다. 필기시험과목은 모두 3과목입니다. 1) 종자 2) 작물육종 3) 작물 그리고 실기는 '종자생산 작업' 과정으로 필답형 2시간 방식으로 2021년 1월부터 검정시험 평가 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합격 기준은 각각 100점 만점 가운데 60점 이상 득점을 해야만 기준에 충족됩니다. 관련된 학과로는 '전문계의 고등학교'가 있는데요. 농업과, 원예과, 시설원예과, 원예경영과, 도시원예과 등등이 있습니다. 물론 대학 학과 내에서도 관련 전공을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종자기능사 시험 난이도와 전망

시험 난이도를 통해 과정을 보다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년도를 기준으로 필기 60%, 실기 88% 합격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매우 높은 수치입니다. 그리고 매년 1,000명이 넘는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는데요. 솔직하게 말해서 종자기능사 전망이 밝다는 이유로 무분별하게 시험 응시를 준비하는 수험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현실적인 취업을 위해서 자격을 취득하는 이는 극히 적다고 보입니다. 배출되는 합격 인원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법밖에는 없는데요. 갈수록 수험을 준비하는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 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다면,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곧바로 시작할 것을 권합니다. 취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는 종자 관리 기업, 종묘상, 농촌진흥원, 그리고 관련 분야의 공무원 시험에 기능사 자격증 취득으로 가산점을 받아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처음 연봉은 생각만큼 높은 편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나 전공, 학력 등에 따라서는 급여 혹은 직책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갈수록 식자재에 대한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현재는 그 중요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지만, 농업 생산 비율이 떨어지고 있는 만큼 이 직업의 전망은 더욱 상승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약간은 낯설고 생소할 수 있는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보를 알아보면서 호기심이 많이 생기는 분야였어요. 저 또한 텃밭을 가꾸는 걸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자꾸만 눈길이 가는 자격시험이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