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화공기사 필기 실기 시험정보 총정리 본문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화공기사 필기 실기 시험정보 총정리

앱패들 2022. 6. 30. 07:02

화공기사 필기 실기 시험정보 총정리

화공기사 필기 실기 시험정보 총정리
화공기사 필기 실기 시험정보 총정리

환경을 고려하여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화학 제품을 제조하고 공정할 때, 한번 더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변화의 시작을 이미 하고 있다고 보이는데요. 연구소를 비롯하여 석유, 섬유, 가스, 식품공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는 이 기사 자격증 취득 과정을 하나씩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문성이 짙은 분야인만큼 시험에 응시하는 자격 요건도 까다로운 편에 속하지만, 한번 자격을 취득하고 나면 안정적인 일자리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세밀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공 기사란 자격시험의 기본정보를 토대로 살펴보면, 화학 공업의 발전에 있어서 환경적인 부분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시험입니다. 이 기사는 화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의 분야에서 직무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화학 장치의 분리기, 반응기, 여과기, 분쇄 및 혼합과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화학' 관련된 공부를 꾸준하게 시도할 필요가 있는데요. 보통 해당 자격시험에 관심을 두고 수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살펴보면 이미 전공자이거나 관련된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올린 분들이 다수라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응시자격 하나씩 살펴보자!

화공기사의 직무 수행에 있어서 관련도가 높은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자만이 해당 시험에 응시가 가능한 점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졸업을 예정하고 있는 수험자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또한 동일 직무를 4년 이상 일했던 경력이 있다면 이 또한 인정을 받아 시험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산업기사 취득자가 동종업계를 통해 1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분들도 응시자격에 부합하게 됩니다. 그리고 온라인의 학점은행제를 통해서도 106학점을 이수하면 시험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화공기사 필기와 실기를 치르고 합격자에 한하여 '기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시험을 보는 것 자체에도 살펴보아야 할 점이 많아,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험에 통과할 시에는 고소득의 연봉과 안정적인 전문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시험이라고 보입니다. 정기 기사시험은 1년에 총 3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기와 실기는 각각 다른 일정에 시행이 되고 있으므로 필기 합격자에 한하여 실기 응시가 가능한 점도 알려드립니다. 필기시험일정만 살펴보면, 1회 3월 5일, 2회 4월 24일, 3회 7월 2일~ 7월 22일입니다. 실기 일정으로는 1회 5월 7일~5월 25일, 2회 7월 24일~ 8월 5일, 3회는 10월 16일~10월 28일입니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각각 6월 17일, 9월 2일, 11월 25일입니다. 필기 합격 이후에 같은 회차로 실기까지 응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원서접수가 이뤄져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위의 2022년 일정표를 보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접수가 가능한 시험으로 날짜를 놓치지 않고 진행해주길 바랍니다.

꼭 알아야 할 시험과목!

화공기사 필기시험과목으로는 1) 화공 열역학 2) 단위 조작 및 화학공업 양론 3) 공정제어 4) 공업화학 5) 반응공학입니다. '공학' 관련된 과목이 많다는 점을 미루어 이공계열의 전공자에게 조금 더 유리한 기사 시험이라는 점을 알 수가 있는데요. 과목의 난이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는 점에서 수험 계획을 꼼꼼하게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현재 국내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 기관 및 자료를 활용한다면 똑똑하게 수험을 준비해 나갈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화공기사 실기과목으로는 '화학장치운전 및 화학제품제 실무' 과정입니다. 이는 복합형과 작업형 과정으로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서 에탄올의 단증류의 실험 방법과 순서를 알고 이를 감독관의 지시하에 실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화학식과 실험 방식을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하는 화공기사 시험은 단 몇 개월 만에 수험을 준비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고 단순한 시험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 자격시험을 준비할 때는 이 분야에서 전문적인 직업인이 되겠다는 일념으로 대비를 해야 하죠. 스펙 용도로 취득하는 과정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가운데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 기준에 부합하게 되는데요. 평균 10문제 가운데 6문 제 만 정답을 찾아도 합격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한 문제마다 절대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난이도가 아니라는 점에서 수험자의 부담을 사실 상 굉장히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필기 합격률은 36.4%, 실기는 35%로 작년 기준으로 합격의 비율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비전공자는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까?

알수록 매력적인 화공기사 시험은 이공계열의 전공자에게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작년에만 필기 응시자가 6,988명으로 역대 최고의 응시자를 볼 수가 있었는데요. 과학 분야에 대한 발전은 앞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다고 보이기에 전망 또한 매우 밝은 편입니다. 그런데, 비전공자이지만 준비를 해당 시험을 준비하고 싶은 분들은 어떻게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을지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을 드린 바와 같이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는 것으로도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아니면 오프라인 타 대학으로 편입을 하거나 새롭게 입학 절차를 밟는 방법도 있죠. 그러나 가장 빠르고 쉽게 응시자격을 맞추는 방법은 온라인 형태의 학점 취득 방법이라고 생각 듭니다. 어떤 방법이든 수험자 입장에서 편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좋겠죠! 화학 분야에 대해서 한 번씩은 생각을 해보았을 겁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재화들은 화학 공정을 거칠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 더 안전하고 건강하고 환경을 고려할 수 있는 성분을 찾아서 이를 개발하는 것도 우리 인간의 몫이 되겠죠! 오늘 알아본 화공기사 필기 실기 시험을 통해서 보다 더 많은 분들이 화학 연구에 관심을 가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욱 유익하고 알찬 교육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