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청소년상담사 3급 2급 자격증 비교하여 준비! 본문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청소년상담사 3급 2급 자격증 비교하여 준비!

앱패들 2022. 7. 1. 05:59

청소년상담사 3급 2급 자격증 비교하여 준비!

청소년상담사 3급 2급 자격증 비교하여 준비!
청소년상담사 3급 2급 자격증 비교하여 준비!

10대 시절, 한 번은 반항의 시기를 겪기 마련입니다. 겉으로 표현하지 않아도 심리적인 충동을 느끼면서 내면의 어려움을 겪은 청소년이 있다면, 겉으로 표현을 하면서 분출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지난날을 반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올바른 성숙을 갖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이 나이대에 겪을 수 있는 다양한 환경과 내적, 외적 문제점을 다각도로 상담하여 더 나은 어른으로 커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오늘은 청소년상담사 3급 그리고 2급 자격증을 서로 비교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해당 직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어떤 급수를 응시해야 좋을지 망설여진다면 이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 더 나은 선택을 해나가기를 바랍니다. 청소년 시기는 갈등과 불안함을 오롯하게 느끼는 때입니다. 학업에 열중하기를 바라는 부모님을 통해 답답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신체의 변화가 낯설게만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상담사는 무엇보다도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아이와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를 나누는 형태를 넘어서서 직접적으로 어떤 지원을 해줄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해야 하고 지역사회에 조금 더 유익한 환경을 만들고자 다양한 활동을 해나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급수에 따라서 응시 자격 요건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비교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청소년상담사 3급과 2급 차이

가장 큰 차이는 '대학 학력'과 '대학원'의 차이로 보이는데요. 3급의 경우에는 학사 취득이 우선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경력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2급은 석사 취득자를 중심으로 하여 부족한 점을 실무로 채워 응시를 할 수 있었습니다. 등급에 따라서 실무 경력으로 인정이 되는 기준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무조건 '상담'을 위주로 했다는 것을 인정받아야 하는 것이 아닌데요. 실시한 경력 사항이 정확한 수치에 도달을 했을 경우에만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년을 기준으로 한 사항을 아래와 같이 확인을 해주세요. 또한, 경력에 대한 부분은 반드시 관련된 서류로 증빙이 되어야 합니다. 심리 분야에 대한 전망은 앞으로도 매우 좋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만큼 내적 어려움을 토로하는 10대가 많아졌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심리적인 안정이 필요한 때에 해당 직업의 중요도는 매우 높아질 수 있습니다. 유망한 직업군으로 손꼽히고 있지만 대학 학사 이상의 학력이 필요한 것만큼 철저한 정보 습득과 대비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학력을 취득하고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뒤늦게 적성을 찾아서 공부를 하는 늦깎이 학생이 많아졌기 때문인데요. 아무래도 상담직이라는 분야가 중년 이상의 분들이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도전의 기회를 가져보세요. 자격시험 과목에 대한 비교도 알아보겠습니다.

진로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학업상담

해당하는 급수 모두 과목당 25문항이 출제됩니다. 매 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 기준에 부합합니다. 청소년상담사 3급과 2급 자격증에 대한 전반적인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크게 보면 난이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처음부터 상담직을 준비해온 분들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3급] 자격증 만으로도 충분히 전문 직업인으로 활동할 수 있답니다. 경력을 차곡차곡 쌓은 뒤에 상위의 급수로 응시해도 좋은 방법이겠죠! 그렇다면 2022년 올해의 시험일정은 어떻게 될까요? 단 하루만 진행이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일정을 잘 확인하고 대비를 해야 합니다. 준비해야 할 과목도 적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응시자격 요건을 갖춘 뒤에는 곧바로 시험 대비 시작해야겠죠. 내용을 보면, 3급보다는 2급이 더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그러나 실제 시험 통계자료에 의한 합격률을 확인해보면 오히려 3급이 더 낮은 합격률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작년을 기준으로 하여 2급 필기는 62.47%, 3급 필기는 26.19%의 합격률 차이를 보실 수가 있어요. 물론, 시험의 난이도가 곧 합격 퍼센티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2급을 대비하는 수험자 분들이 더욱 꼼꼼한 준비를 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작년에는 시험 난이도 자체가 평균보다 높았다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올해 2022년에는 조금 더 유연한 유형 문제가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을 해봅니다. 그리고 급수가 낮을수록 응시 자격 요건을 갖추는 게 어렵지 않다 보니까, 시험 대비가 촘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