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응급처치자격증 일반 및 전문 교육 과정 절차! 본문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응급처치자격증 일반 및 전문 교육 과정 절차!

앱패들 2022. 6. 30. 23:07

응급처치 자격증 일반 및 전문 교육 과정 절차!

응급처치 자격증 일반 및 전문 교육 과정 절차!
응급처치 자격증 일반 및 전문 교육 과정 절차!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응급 상황은 대처하는 방법이 미숙하다면 어리둥절한 모습으로 상황을 마냥 지켜보아야만 합니다. 평온한 일상을 뒤바꿔 놓을 수 있는 상황 속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구조 및 응급처치는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교육입니다. 가족, 친구, 지나가는 시민의 생명을 보다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아 놓는다면, 위급한 상황에서 멋지게 도움을 내밀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어떻게 자격증을 취득해 나가는지, 그 과정조차도 어렵게 여기는데요. 오늘은 이 과정을 보다 재밌게 알아보고 많은 분들이 구조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응급처치 자격증 이란?

대한적십자사에서는 안전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1949년부터 여러 가지 응급 처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응급처치 교육은 다른 단어로는 [심폐소생술]이라고 불립니다. 갑작스럽게 쓰러진 사람이 있다면, 그 즉시 처치를 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매우 위급할 수 있습니다. 1분 1초라도 아낄 수 있도록 바로 옆에서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심장을 마사지하여 빠르게 호흡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물론, 119에 신고를 마치고 도착하는 시간 안에 진행이 되어야 하는데요. 교육을 받아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같은 상황을 겪더라도 대처하는 방법에서 많은 차이가 발생하곤 합니다. 그러므로 채용이나 전망, 이직 시 이득 부분을 고려하여 해당 교육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나와 가족을 위해서 교육을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수강 신청하는 방법!

제대로 응급처치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어떤 과정을 통해서 교육 수강을 할 수 있을지를 궁금해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다양한 과정 중에서 [재난안전교육신청] 버튼을 클릭하고 '안전교육'에서 '응급처치'를 검색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눈에 보이는 것으로는 교육안내, 교육일정, 신청, 문의가 있습니다. 어떤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지 일자와 지역이 모두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지역의 교육에 대한 정예 인원을 확인한 뒤에 수강 신청을 진행해주면 됩니다. 대상자에 따라서 교육 내용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강습에 대해서도 시간과 강습비용이 모두 다르게 책정이 되어 있으므로 잘 확인하여 진행해주세요. 무엇보다도 응급 또는 구조와 관련된 자격증은 [수료증]으로 발급이 되고 있으며 이 수료증은 유효기간이 별도로 존재하는 것도 있습니다. 기한이 없는 과정도 있지만 1년~2년 사이로 수료 기간이 정해져 있는 부분도 있으므로 잘 체크하여 수강을 진행해주세요.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응급처치 자격증 수강을 알아보았다면, 여러 가지 세분화되어 있는 강습에 놀라셨을 겁니다. 청소년 응급처치, 교직원 응급처치, 일반, 전문 등으로 구별이 되어 있는데요. 교육 내용과 시간, 강습비에 차이가 있으므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응급처치 일반은 만 16세 이상 대상자, 심폐소생술 전 과정, 상처 및 골절처치, 갑작스러운 질병과 관련된 교육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총 8시간을 이수해야 하며 70,000원의 강습비가 들어갑니다. 2년간의 유효기간이 주어집니다. 응급처치 전문 재교육은 응급처치 전문 수료증 유효기간 만료 또는 예정자로서 응급처치 전문과정의 내용을 반복하고 신규 내용을 전달합니다. 4시간 교육 시간으로 2만 원의 교육비가 들어갑니다. 유효기간은 없습니다

유사한 응급 처치 자격증

응급처치 자격증 외에도 심폐소생술, 기도폐쇄, AED의 사용법, 현장체험 학습 안전, 안전요원의 역할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시간은 적게는 3시간, 많게는 52시간까지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 강사] 교육 과정은 수강 기간과 비용도 상당히 높은 수준인데요. 관련된 직업을 수행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 하는 과정이 되겠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지켜줄 수 있는 멋진 수료 자격증이므로 더 많은 분들이 관심 있게 알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장소에 가서 수강을 하고 수료를 하는 것이 매우 귀찮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교육을 받게 되면 머리와 몸이 잘 인지하고 있으므로 다양하게 활용을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활용도 높은 분야

소방관, 경찰관, 교사, 안내사, 인솔자, 다양한 지도자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면 응급처치 자격증은 큰 스펙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버스 및 택시 운전기사, 어린이집 선생님, 노인을 돌보는 분들,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등 사람을 대하는 업무를 보는 분들이 이 안전 및 응급 처치 관련된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취업을 나갈 때도 이 수료증으로 가선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 이직 등을 고려하고 있다면 관련된 교육 이수도 알아보면 좋겠죠. 한 버스기사가 쓰러진 승객을 발견하고 재빠른 심폐소생술을 통해서 위험한 순간을 모면할 수 있었다는 기사를 보았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이 바로 응급처치 자격증 취득 과정이라고 보입니다. 또한 가족 중에서도 갑작스럽게 심장을 부여잡고 쓰러지거나, 목에 이물질이 걸려서 발생하는 위급한 순간에도 응급처치를 시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써 생명과 직결될 수 있는 실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이 교육의 매력도는 점차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교육 과정이 있습니다. 이론에 치우쳐진 공부를 하다 보면, 일상생활 속에서 얼마나 이 이론이 써먹을 수 있을까를 고민했던 적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 알아본 응급처치 자격증은 다른 차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