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화훼장식기능사 필기 실기 준비! 본문

공부, 자격증, 취업, 시험 정보

화훼장식기능사 필기 실기 준비!

앱패들 2022. 7. 7. 16:02

화훼장식 기능사 필기 실기 준비!

화훼장식 기능사 필기 실기 준비!
화훼장식 기능사 필기 실기 준비!

심란한 마음을 달래주는 나만의 취미가 있으신가요? 저는 자연, 꽃, 하늘을 보면 내면의 ‘쉼’이 절로 느껴지더라고요. 마음이 평화롭고, 주어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드는 거 같습니다. 주기적으로 꽃집에 방문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죠! 가끔 길에서 마주하는 예쁜 꽃장식을 보면, “누가 이렇게 이쁘게 꾸몄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로 이와 관련성 높은 시험을 가지고 나왔어요.

화훼장식 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이 뭘까?

명칭 그대로 이해를 하면 좋은데요. 꽃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실내, 실외의 공간을 꾸며 미적인 효과를 한층 높여주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어떻게 꾸밀 것인지를 고민하는 기획부터 시작하여 디자인, 제작, 관리 등의 업무를 총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전문가로 사회에 진출을 하는 방법은 바로 해당 시험에 합격을 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응시를 할 수 있는 시험이지만, 준비 과정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으면 합격의 문턱이 높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알려드려요. 해당 시험은 1차 필기와 2차 실기 시험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국가기술자격의 직무 능력 표준인 NCS 평가 기준으로 바뀌었습니다. 과목, 출제 기준이 직무를 중심으로 하여 개편이 되었으므로 시행일을 잘 확인하여 대비해주세요. 필기는 화훼장식 재료,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화훼장식론으로 모두 3과목 구성입니다. 재료, 화훼 장식 제작과 관리에 대한 능력 부분을 평가하게 됩니다. 재료를 구매하는 과정, 제작, 포장, 관리, 배송 유통 등을 평가받습니다. 실기는 화훼장식 디자인 실무 과정으로 약 2시간의 작업 형식으로 응시합니다. 제작 실무과정으로 절화 된 꽃을 관리하는 모든 부분을 평가받습니다.

기능사 시험일정과 합격률

1년에 총 4회 일정이 공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기능사’ 시험이 동일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원서접수 기간을 놓치게 되면 다음 회차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주세요. 수수료는 각 14,500원, 28,600원이 들어갑니다. 2020년도 기준으로 살펴보면, 필기는 6,772명이 응시하여 5,746명이 합격했습니다. 합격률은 약 84.7% 수준입니다. 실기는 5,640명이 응시하여 3,311명이 합격했고, 58.7% 합격비율을 보였습니다. 난이도 측면에선 2차 응시가 더 어렵다는 걸 알 수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어떤 작업형 문제가 출제될지 예상하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수험자의 고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화훼장식 기능사의 전망?!

4차 산업의 빠른 발전과 함께 더불어 화훼, 장식품에 대한 요구도 점차 다양해지고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인 거리두기 시행으로 인해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인테리어 등에도 관심을 보이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원목, 꽃, 조경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사람이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 관련된 분야의 발전은 눈이 부실 거라 생각 듭니다. 진출할 수 있는 곳으로는 프리랜서, 전시기획자, 플라워 디자이너, 실내 조경가, 조경회사, 화훼유통업, 꽃꽂이 학원 등이 있습니다. 경력과 실력에 따라서 사회적인 대우도 후한 직업군입니다.

Comments